2023년도 전공역량 교과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전문성 및 융복합 역량 | 공동체 및 상담 역량 | 사회문제 분석 및 대안제시역량 | 다양한 현장 중심의 실천 역량 | 사회복지 및 상담 관련 자격 취득 역량 | 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이수 시기 |
교과목명 | 전문가 가치 및 윤리 의식 | 인간과 환경에 대한 이해 및 적용 | 사회복지 및 상담의 지식과 기술 함양 | 집단활동 참여 및 의사소통 능력 | 공동체 의식 함양 및 가치관 정립 | 인간관계 및 심리상담의 이해 | 문제에 대한 분석 및 활용 능력 |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 | 법과 제도에 대한 이해 및 분석 | 실천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 능력 | 지식과 기술의 융합과 활용 |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 능력 | 사회복지사 1급 자격 | 청소년 지도사 2급 자격 | 기타 관련 자격 |
1-1 | 사회복지학개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심리학개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1-2 | 사회문제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청소년문화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2-1 | 인간행동과사회환경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지역사회복지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장애인복지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사회복지역사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발달심리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청소년복지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2-2 | 사회복지실천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사회복지조사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상담이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사례관리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청소년수련활동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사회복지와문화 다양성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3-1 | 사회복지실천기술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집단상담의기초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사회복지정책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정신건강사회복지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노인복지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청소년지도방법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3-2 | 사회복지행정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사회보장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사회복지현장실습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이상심리의이해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가족상담및가족치료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청소년문제와보호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4-1 | 사회복지법제와실천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사회복지윤리와철학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심리측정및평가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청소년심리및상담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학습이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청소년육성제도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사회복지자료분석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4-2 | 사회복지와인권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
여성복지론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범죄심리학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직업심리및상담학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휴먼서비스세미나 | ● | ● | ● | |||||||||||||
사회복지상담 캡스톤디자인 | ● | ● | ● |